본문 바로가기

세상 사는 이야기

미국에서 동양인 이라면 인종비하 행위

미국에서 한국인들은 자신을 동양인이라고 서슴없이 지칭한다. 그러나 알고보면 미국에서 한중일인을 동양인이라고 공공장소나 글에서 사용하면 인종비하 행위에 해당한다.

아래 글은 Wikipedia 에서 퍼온 글로 한중일인을 동양인이라고 부르면 왜 안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The "Orient" is a term historically used in Western culture to refer to Asia. To describe a person as an Oriental has since the early 1970s been considered somewhat impolite and politically incorrect in the United States (the term Asian is used widely instead), but the term Oriental does not carry any such connotations in the UK, where the word Asian commonly refers to people of Indian/Bangladeshi/Pakistani/Sri Lankan descent (these people are called South Asians in the United States).

동양(orient)이라는 말의 뜻은 역사적으로 서구문화에서 아시아를 지칭하는 단어였다.미국에서 동양인이라고 지칭하는 행위는 1970년대 초반부터 조금은 무례한 표현으로, 또 인종비하 행위로 간주되기 시작했다(동양인(oriental)대신 포괄적으로 아시아인으로 표현). 그러나 영국에서는 과거 식민지였든 영국거주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출신 후손들을 동양인이라고 지칭해도 미국에서 처럼 무례한 행위나 인종차별의 행위에 해당되지 않는다(미국에서는 이들을 동남아 인으로 호칭한다)

Politically incorrect-공공 장소에서 흑인을 Nigro, 깜둥이, 한국인을 동양인이라고 부르는 등등의 타인종비하 행위나 타종교를 비하나 비판하는 행위.


이와함께 10여년 전부터 미국동포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동포지도자들이 한국인을 동양인으로 부르는 것은 잘못된 표현이며, 더나아가 인종적인 비하, 편견 행위라는 사실을 대대적으로 홍보 했다.

서구에서 동양, 동양인이라고 부르는 역사적인 기원을 살펴보면 그리스 시대 부터 동쪽을 동양이라고 불렀다. 터키의 아나톨리아는 그리스어로 동쪽이며, 라틴어로 오리엔트(orient)는 동쪽이다.

서구문명이 발전 하면서 서구문화의 끝인 동쪽인 북아프리카인 중동을 오리엔트,그쪽에 사는 사람들을 오리엔탈(oriental -동양인)으로 부르기 시작하다. 서구열강이 동진하면서 영국이 동남아를 식민지로 통치하는 지역을 동양과 동양인으로 부르다가 19세기말 부터 한중일지역을 동양과 동양인으로 표현해 미국에서 동양인이라면 한중일인을 지칭하는 표현으로 고착되였다.

이는 로마전성기에 알프스산 넘어 북쪽에 사는 민족을 야만인으로 취급했든 역사와 같이 동양과 동양인 하면 그쪽과 그쪽에 사는 사람들을 비하하는 숨은 뜻이 스며있기 때문에 미국에 이민온 아시아인들의 항의로 미국에서 동양인이라고 부르면 무례한 행위가 되며, 또 인종 비하의 뜻으로 그뜻이 급격히 변해가고 있다.

나의 사견은 한중일국민은 아시아 전체인을 지칭하는 아시안 보다 동남아시아인들을 동남아인이라고 지칭하는 것과 같이 한중일 삼국인들은 극동아시아인(Far east Asian)으로 지칭하는게 타당하지 않을가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