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미국역사 방송에서 소개한 거북선

지난 월요일은 뜻깁은 날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 역사방송에서 거북선을 소개 한 날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20여년간 지켜본 미국 역사방송에서 소개한 한국역사가 전무 한 상태에서 거북선에 대한 소개는 한국의 거북선을 미국에 알리는 뜻깊은 날입니다.

중국은 일인당 국민소득 2000여불에 불과하나 케이불방송 2개차넬을 이용해 24시간 중국 역사와 문화를 미전역에 선전하는 모습을 볼때마다 국민소득 2만불인 한국은 세계에 자신의 역사와 문화를 선전하는데 너무 인색하다는 생각을 떨처버릴수가 없습니다.

한국이라면 전쟁과 헐벗은 나라이거나 ,아니면 한국이 지구상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는 미국의 평범한 대중들에게 한국의 거북선이 어떻게 조선의 3배가넘은 일본군을 임진왜란때 격파했는지를 소개한 역사 방송을 지켜보면서 한국인의 긍지를 다시한번 느끼게 한 미국역사 방송에 그저 고맙고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역사방송을 캪처한 장면들입니다



 


 

거북선은 적함대를 뚫기 위해 사용했다고 설명하는 전쟁기념관 관계자(이분의 성함은 사진을 찍느라 메모를 하지 못했습니다)

전쟁기념관에 전시된 거북선
 

 


 




 

 

물러나는 노무현 대통령을 위해 200억이나 지출하면서 미국에서 케이불 방송을 이용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지 않는것, 해외에 사는 한국인들에게는 불가사의한 일입니다.